래브라도 리트리버

이 개는 1700년경에 캐나다의 어부와 사냥꾼을 도와 일을 했으며 그 후 영국으로 건너가 개량되어 1903년 영국 UKC 에서 공인되었다. 방수성이 좋은 짧고 조밀한 털과 근육질의 균형잡힌 몸을 갖고 있는 이 개는 한마디로 만능견이다. 마약 탐지, 지뢰 탐지, 군용, 사냥, 맹인 인도, 등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다.

말이 필요없다. 골든 리트리버와 함께 개로서 모든 부분에서 월등하다. 골든 리트리버에 비해 번견으로서의 성능이 좋고 사람을 잘 따르지만 귀찮게 하지는 않는다. 지능이 높고 침착하며 인내심이 많아 어떤 조건의 가정에도 적응력이 뛰어나다.

 일반적 외모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튼튼하게 완성된 중형의 개로 ,사냥감을 회수하는 조렵견으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견종으로 견실함과 운동성과 균형 잡힌 구조를 가졌다. 힘든 조건에서 물오리나 고원지대 사냥감을 사냥할 수 있는 건전함과 골격을 지녔다. 이런 특성 및 견질은 쇼에서 우승을 안겨줄 수 있으며 성품적으로는 가족의 동반자로서의 자질을 갖추었다. 육체 적 특징및 정신적 특성은 이 견종이 능률적 회수견으로서 사냥 환경 이외의 여러 가지에 두루 적응할 수 있는 안정된 성품을 지닌 견종으로 표시한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이 견종의 짧고 조밀한 기후에 저항하는 외투이며 수달 꼬리 그리고 알맞은 액단을 가진 넓은 뒷머리에 확실한 머리, 강력한 턱; 그리고 그의 캐릭터와 영특함과 좋은 성품을 표현하는 친절하며 다정한 눈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균형이 잘 잡혀야 쇼링에서 이동하거나 사냥터에서 효율적이며 에너지 낭비 없이 움직일 수 있다. 특징적인 래브라도는 스타일과 질을 너무 세밀하지 않은 한도 내에 포함하며 우락부락하거나 우악함이 안 보이는 골격을 가지고 있다. 래브라도는 일하는 조렵견을 위해 일차적으로 번식된 견종이다. 구조와 건실함이 큰 중점이다.
 
머리 *두개골:두개골은 넓어야 하며, 과장 없이 잘 발달된 형태이다. 두개골 및 이마는 평행한 선상에 있어야 하며 대략 같은 길이이다. 적절한 액단이 있어야 하며 눈 위는 튀어나와 두개골이 코와 똑바른 선상에 위치 할 수 없도록 한다. 눈썹 주변은 액단을 정의하는 것을 도와준다. 머리는 확연하게 형성되어 있고 통통한 뺨과는 거리가 멀다. 두개골의 뼈 구조는 눈 밑으로 튀어나온 뺨 없이 잘 조각된 모습이다. 두개골은 가끔 중앙선을 보일 수 있으며 뒤통수 뼈는 성견에 있어 분명치 않다. 입술은 각지거나 늘어지면 안 되지만 목 쪽으로 곡선을 그리며 떨어져야 한다. 쐐기형 머리 혹은 길고 얇은 주둥이와 뒤통수를 가진 머리들은 둔탁하고 뺨이 튀어나온 머리만큼이나 결함이다.
*턱은 튼튼하고 작거나 얇아 보이지 않는다.
*주둥이는 길거나 얇지 않지만 짧거나 두텁지도 않다.
*코:코는 넓으며 잘 발달된 비공이 있어야 한다. 코는 까만 개나 노란 개에서는 까매야 하고, 초콜릿에서 갈색이다. 더 흐린 농감으로 퇴색한 코는 결함은 아니다. 완전히 분홍색이나 색소가 결여된 코를 가진 개는 실격이다.
*이:이는 협상교합으로 튼튼하며 일정해야 한다. 위 앞니의 안쪽을 아래 앞니의 바깥쪽이 만나야 한다. 절단교합은 허용되나 선호되지 않고 언더샷, 오버샷 혹은 일정하지 않은 치열은 심한 결함이다. 완전한 치열이 선호된다. 어금니 또는 소구치가 없으면 심한 결함이다.

*귀:귀는 적절한 범주에서 머리에 붙어 늘어지며 꽤 뒤쪽으로 위치하여 두개골에 낮은 위치에 걸려 있다. 귀는 너무 크거나 무거우면 안 되며 두개골과 비율상에 있어야 하며 앞으로 당겨졌을 때 눈의 안쪽 끝까지 닿아야 한다.
*눈:친절하며 호감 있는 눈은 좋은 성품과 영특함 그리고 기민함을 보여주는 이 견종의 대표적 특징이다. 중간정도 크기에 서로 적절히 떨어져 있으며 튀어 나오거나 들어가 보이지 않는다. 눈의 색은 검은 래브라도나 노란 래브라도에 있어서 갈색이며 초콜릿에서 갈색이나 헤이즐 색이다. 사나워 보이는 검정 혹은 황색의 눈은 바람직하지 않다. 작거나 너무 가까이 붙은 눈 혹은 둥글고 튀어나온 눈은 전형적인 유형의 눈 모양이 아니다. 눈 주변은 검거나 노란 래브라도에서는 검은 색이며 초콜릿색에 있어서는 갈색이다. 색소 없는 눈 주위는 실격이다.
 
목, 등선 및 몸체 *목:목은 사냥감을 쉽게 회수 하는 역할을 위해 적당한 길이이다. 근육질이며 목이 길어 보이지 않는다. 목은 적절한 아치형으로 어깨에서 튼튼하게 형성되어야 한다. 짧고 두꺼운 목 혹은 양의 목 같은 것은 결함이다.
*등선:서있거나 이동할 때 등선은 견갑부에서 둔부까지 수평이다. 그러나 허리는 운동노력을 위해 유연성을 보여야 한다.
*몸체:래브라도는 적절히 넓은 가슴에 좋은 흉강을 보이는 늑골로 몸에 견실해야 한다. 래브라도는 좁은 흉강을 가지면 안 된다.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앞다리 사이가 좁은 형도 불독같이 넓은 형도 아니다. 올바른 가슴 구조는 점감적으로 전지의 운동을 방해하지 않는 구조이다. 능률적 운동 및 스태미너를 위해 너무 넓거나 너무 좁은 흉폭은 결함이다. 옆가슴이 편평한 개체도 전형적인 유형이 아니며 이는 둥글거나 술통 같은 흉강만큼이나 결함이다. 성견에서 허리부위는 거의 말리지 않은 형으로 직선적인 배선을 가진다. 허리는 튼튼하며 넓으나 짧게 힘찬 후구와 연결되어야 한다. 특면에서 관찰할 때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잘 발달되었으나 너무 과장되지 않은 앞가슴을 가진다.
*꼬리:꼬리는 견종 고유의 특징이다. 꼬리는 뿌리에서 매우 두꺼우며 점차 얇아지며 발목 정도까지만 내려오는 형태이다. 꼬리는 장식피모이 없는 몸체의 조밀하고 짧은 피모로 덮인 끝이 둥근 특유의 형태로 수달 꼬리라고 기술되는 형태이다. 꼬리는 자세를 잡거나 움직일 때 등선과 수평이어야 하며 약간 휘어 보일 수 있으나 등위에 위치하면 안 된다. 극단적으로 짧거나 길며 얇은 꼬리는 심한 결함이다. 꼬리는 머리정상에서 꼬리 끝까지 흐르는 선을 만들어주는 균형을 완성한다. 꼬리의 길이를 변형하거나 위치를 변형하거나 단미를 하면 실격이다.
전구 *전구:전구는 근육질로 후구와 잘 조화하며 균형이 맞아야 한다.
*견갑부:견갑부는 대략 이상적으로 90도 각을 형성하여 강한 앞발로의 추진력을 쉽게 얻게 하는 경사지며 긴 부분으로 잘 위치한 형태이다. 이상적으로 견갑골의 길이는 위팔뼈의 길이와 같아야 한다. 가팔라서 직선적으로 보이는 견갑부와 짧은 위팔뼈 혹은 너무 근육질이거나 무거워 보이는 견갑부는 자유로운 운동을 제한하는 형태이며 결함이다.
*앞다리:앞다리는 정면에서 바라볼 때 좋은 강한 뼈에 직선적이어야 한다. 너무 골량이 많은 다리는 선호되지 않는데 그 정도가 얇은 뼈나 짧은 다리 에 전체적으로 골량이 너무 많은 개체같이 견종적 특성이 아닌 이유이다. 측면에서 바라볼 때 팔꿈치는 견갑부의 수직면 밑에 위치하며 앞다리는 지상과 몸체의 밑에 수직이어야 한다. 팔꿈치는 흐느적거림 없이 늑골에 가까워야 한다. 안으로 돌아간 팔꿈치나 밖으로 튕글어진 팔꿈치는 자유로운 운동을 방해하는 심각한 결함이다. 발목은 강하고 짧으며 다리의 수직선상에서 경미하게 경사져야 한다. 발은 튼튼하고 꽉짜인진 형태로 아치형 발가락과 잘 발달한 발바닥으로 형성되어 있다. 며느리발톱은 제거되어도 된다. 벌어진 발, 토끼발 혹은 편평한 발 그리고 안으로 혹은 밖으로 돌아간 발은 심한 결함이다. 
후구 래브라도의 후구는 넓고 근육질로 둔부에서 발목까지 근육과 적절한 각을 이루는 무릎과 짧고 튼튼한 발목으로 잘 발달되어 있다. 후지는 뒤에서 바라볼 때 직선이며 서로 평행한다. 외측에서 바라볼 때 후지의 각은 전지와 균형을 이룬다. 후지는 튼튼한 골조로 힘차며 명확하게 정의된 허벅지와 완만한 각을 이루는 무릎으로 형성되어 있다.

무릎은 튼실하여 움직일 때나 서있을 때에 슬개골은 움직이지 않는다.

발목관절은 튼튼하며 잘 완성되어 움직일 때 너무 벌어지거나 미끄러지는 듯이 보이지 않는다. 무릎관절과 발목 관절은 함께 최상의 드라이브와 견인의 균형을 만들어낸다. 서있을 때 후지발가락은 둔부의 경미한 후측으로 위치한다. 너무 심한 후지 각은 견종적 특징에서 벗어난 경사진 등선을 형성한다. 발은 아치형으로 잘 발달되어 있으며 발바닥 역시 마찬가지 이며 꽉짜인지다. 소발목, 펴진발목, 낫형태의 발목과 심한 각도는 심각한 구조상 결함이며 지적되어야 한다.
 
피 모 피모는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고유한 특징이다. 이 것은 직모로 조밀해야 하며 쾌 단단한 느낌이다. 래브라도를 물 추위와 온갖 유형의 지상 조건으로부터 보호하는 부드럽고 기후에 저항하는 속피모이 있어야 한다. 등위의 약간의 웨이브는 허용한다.

양피모 같거나 비단같이 부드럽거나 모량이 적은 매끈한 피모는 전형적인 유형이 아니며 심하게 결함화해야 한다.
 
모 색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피모 색은 검정 황색 그리고 초콜릿이다. 그 외의 어떤 색이나 색의 조합은 실격이다. 가슴에 작은 반점은 허용하나 바람직하지 않다. 노후에 의하거나 상처에 의한 흰색 피모을 브린들인 것으로 잘못 이해하면 안 된다.

검정:전체가 검정이여야 하며 브린들 무늬나 탄 무늬와 함께 있는 검정은 실격이다.

황색:황색은 붉은 여우빛에서 흐린 크림색까지 다양하며 귀와 등 그리고 배밑은 여러 농감을 보인다.

초콜릿:초콜릿은 흐린 초콜릿에서 진한 초콜릿까지의 여러 농감이다. 브린들 혹은 탄무늬가 있는 초콜릿은 실격이다.
 
움직임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움직임은 자연스럽고 힘들어 보이지 않는다. 바라보는 사람 쪽으로 움직이는 개를 볼 때 팔꿈치가 위측으로 튀어나온 느낌은 없어야 하며 그 때 팔꿈치는 몸통에 잘 붙은 형태로 다라는 서로 너무 가깝지 않다.

정면으로 직선적인 움직임을 볼 때 다리는 보측이나 휘감는 듯한 움직임 없이 직선상으로 몸의 모든 구조가 같은 선상에서 움직여야 한다.

개를 후측에서 볼 때 후지는 전지와 최대한 수평한 선상에서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아야 한다. 뒷발목은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해서 유연하게 움직여 힘과 파워의 느낌을 준다.

측면에서 바라볼 때 어깨는 자연스럽고 힘 안든 형태로 움직여야 하며 전지는 벌어질 때 땅위에서 최대한 가깝게 견인해야 한다. 짧고 끊어진 듯한 움직임이나 높은 무릎 움직임은 직선적인 어깨를 표현한다. 노 젓는 듯한 움직임이나 약한 앞발목 짧고 딱딱한 후지 보행은 직선적인 후구 집합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심한 결함이다.

움직임의 결함은 견종의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들은 휘감는 듯한 모양이나 외측으로 휘는 보행, 교차되는 보행, 높은 무릎 움직임, 노 젓는 듯한 보행 그리고 짧고 끊어진 듯한 움직임으로 모두 심하게 결함을 지적해야 한다.
 
성 품 진정한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성품은 수달 꼬리만큼이나 견종적으로 특유하다. 이상적인 성품은 친절하고 외향적이며 다루기 쉬운 성향이다. 즐거움을 주려는 노력을 보이는 사람이나 동물에 사납지 않은 성품이다. 래브라도는 사람들에게 많은 면으로 다가가는데 그의 친절함과 영특함과 적응력은 그를 이상적인 견종으로 만든다.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 사나움을 보이거나 성견에서 부끄러움을 타는 그 어떤 힌트도 심하게 결함이다.
실 격

1. 견종기준서에 명시한 체고에서 벗어난 경우.
2. 전체적으로 분홍빛 코나 색소가 모자란 경우.
3. 색소가 없는 눈주변.
4. 단미 혹은 꼬리의 자연적인 길이나 위치를 변형한 경우.
5. 견종기준서에 명시한 검정, 황색 혹은 초콜릿 색 이외의 단색이나 색의 배합.

 

원 산 지 캐나다
체 고 54~57cm 체 중 23~34kg
운 동 량 ☆☆☆☆☆ 그 룹 스포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