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리쉬 스프링거 스파니엘

이름의 스프링거라는 의미는 사냥시의 탄력있는 움직임때문에 불리게 되었다고 하며, 초기에는 견 종의 분류보다는 크기의 분류였다. 스파니엘중에 대, 중, 소로 나눠 대형은 스프링거, 중형은 필드, 소형은 코커로 구분되었던 것이 1800년대 말에 이르러 크기가 아닌 견종의 완전 분류로 되었다. 1900년대에 들어와서 현재의 이름으로 명명되었으며 그 전까지는 노 포크 스파니엘이라고 불리웠다.

전체적인 균형미와 털이 길고 아름다운 이 개는 사냥 능력도 우수하지만 요즈음에는 사냥에 이용되기 보다는 쇼 독이나 가정견으로 더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털이 부드럽고 길어 손질을 자주 해 줘야 하며 꼬리는 자른다.

명랑하고 순종적인 이 개는 다른 개 보다는 사람에게 더 친근감을 보이며, 영리하여 훈련 적응력도 높다. 명랑하고 가정적인 이 개는 운동량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아침, 저녁으로 산책을 시켜줄 필 요가 있다.

 
일반 외모 잉글리쉬 스프링어는 중형의 조렵견으로 꽉짜인진 몸과 단미한 꼬리를 갖는다. 피모은 적절히 길고 다리와 귀 가슴과 밑가슴에 좋은 장식피모이 있다. 늘어진 귀와 부드럽고 점잖은 표현 단단한 구성과 친근하게 치는 꼬리는 이 견종을 틀림없는 오랜 역사의 스파니엘 계통의 견종으로 선언한다. 무엇보다도 좋은 비율의 견종으로 과장되지 않고 모든 부위가 좋은 균형을 갖는다. 이견종의 거동은 자랑스럽고 꼿꼿하며 몸은 깊고 다리는 튼튼하고 근육질이며 충분한 길이로 개체의 움직임을 쉽게 한다. 전체를 볼 때 잉글리쉬 스프링어는 힘과 내구력과 기민성을 보인다. 힘든 사냥 상황에서 일을 지속할 수 있는 견종으로 보이게 하며 최상의 상태에서 스타일과 대칭 균형과 욕구를 보이며 독특한 스파니엘 특성의 조렵견으로의 모든 부분은 아름다움과 실용성의 조합을 이룬다.
 
크기, 비율, 실질 스프링어 스파니엘은 험한 지형을 기민하고 충분한 속도로 커버하게 만들어진 견종이다. 이 견종의 구성은 내구력의 능력을 보인다. 이 견종은 중형 크기이다. 이상적인 수캐의 체고는 20인치이며 암캐의 체고는 19인치이다. 이보다 1인치 이상 혹은 이하의 차이는 결함이다. 20인치 개에서 좋은 비율과 좋은 상태를 가질 때는 약 50파운드이고 19인치 암캐에 있어서는 40파운드 정도이다. 어깨에서 엉덩이까지의 몸의 길이는 체고보다 약간 길다. 너무 몸이 긴 개 특히 허리가 긴 개는 쉽게 지치고 이 견종 특징적 꽉짜인진 외선을 보이지 않는다. 너무 몸이 다리의 길이에 비해 짧은 개의 상태도 균형과 제한적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는다. 스프링어의 올바른 골격은 잘 마물려진 좋은 뼈대의 튼튼함이나 이 견종은 둔탁하거나 우악스럽지 않다.
머리
 머리는 무겁지 않으나 인상적이다. 머리의 아름다움은 힘과 세밀함의 조합에서 온다. 개체의 전체와의 크기와 비율의 균형이 중요하다. 옆에서 볼 때 머리는 목의 길이와 거의 같으며 몸의 본질과 조합된다. 스톱, 눈썹, 안와부위 뼈 구조의 조각한 듯한 형상은 모두 스프링어의 아름다움에 일조를 하며 특징적인 기민하고 친절하고 믿음 가는 표현에도 일조를 한다. 눈은 다른 모든 형상보다 스프링어의 매력의 본질이다. 올바른 크기와 형상 위치와 색은 표현과 매력에 일조한다. 눈은 중형 크기로 타원형이며 서로 잘 떨어져 안와에 꽤 깊게 위치한다. 눈의 색은 모색과 조화를 이루며 적갈색과 흰색의 개에 있어서는 진한 헤이즐색이 검정과 흰색의 개에서는 진한 갈색이나 검정색이 선호된다. 눈주변은 완전히 색소침착이 되어야 하며 모색과 조화를 이룬다. 눈꺼풀은 잘 맞물리며 거의 늘어지지 않거나 약간만 늘어진다. 작거나 둥글거나 튀어나오거나 노랑색 혹은 황동색의 눈색은 굉장히 선호되지 않는다. 귀는 길고 꽤 넓고 뺨에 밀착하여 늘어지며 위로 치켜진다거나 밖으로 치우치는 경향을 보이지 않는다. 귀의 가죽은 얇고 코끝을 덮을 만큼 길다. 올바른 귀의 위치는 눈의 위치와 수평하며 머리뼈의 너무 뒤쪽으로 위치하지 않는다.
머리뼈는 중형의 길이로 꽤 넓고 그 위가 편평하며 측면과 뒷면으로 둥글다. 뒤통수뼈는 그다지 발현되지 않았다. 얼굴에서 머리뼈가 올라가기 시작할 때 스톱이 있고 이 스톱은 눈 사이의 흠 혹은 흠주름으로 나뉜다. 이 흠은 얼굴의 중앙에 도달하며 없어진다. 스톱의 양은 적절하여 이것이 눈에 띄는 특성이 되면 안 되며 그에 비해 주둥이가 윗머리와 만날 때 약한 오름을 보인다. 스톱은 흠과 눈썹의 모양과 위치에 의해 강조되며 잘 발달해 있다. 주둥이는 머리뼈와 거의 같은 길이이며 머리 넓이의 반 정도 넓이이다. 옆에서 볼 때 머리와 주둥이의 윗선은 서로 수평한 면을 이룬다. 코뼈는 직선적이며 코끝으로 가면서 밑으로 경사져서 선호되지 않는 꺼진 듯한 얼굴의 모습을 형성하지 않는다. 이는 또 코뼈가 오목하여 접시형 얼굴을 만들거나 볼록하여 매부리코를 형성하지도 않게 한다. 뺨은 편평하며 얼굴은 눈밑이 잘 조각된 듯하다. 턱은 충분한 길이로 사냥감의 회수가 쉽게 허용하며 꽤 사각이며 매끈하고 튼튼하다.

윗입술은 충분히 내려지며 비교적 사각형으로 아래턱의 선을 커버하지만 입술은 늘어지거나 과장되지는 않는다. 코는 완전한 색소를 가지며 적갈색이나 검정색인데 모색에 따른다. 콧구멍은 넓고 잘 열려 있다. 이빨은 튼튼하고 깨끗하며 좋은 크기로 이상적으로 밀착한 가위교합으로 만난다. 절단교합이나 앞니 한두 개가 약간 치열에서 벗어난 것은 약한 결함이다. 언더샷 오버샷 혹은 틀어진 턱은 심한 결함이기 때문에 심하게 결함화해야 한다.
 
목, 탑라인, 몸통 목은 적절히 길고 근육질이며 깨끗하고 그 끝에서 약간 아치형이다. 매끈하고 점차적으로 경사진 어깨로 이어진다. 어깨부에서 꼬리까지의 등선의 부분은 단단하며 아주 부드러운 경사를 이룬다. 몸은 짧고 튼튼하며 꽉짜인지다.

가슴은 깊고 팔꿈치까지 도달하며 잘 발달한 앞가슴을 가지지만 너무 넓거나 둥글어서 앞다리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면 안 된다.

갈비뼈는 꽤 길고 몸 중앙 쪽으로 갈수록 탄력이 점차 늘어나고 그 이후 그 끝으로 갈수록 얇아진다.

배밑선은 팔꿈치와 수평하며 허리측면에서 약간의 위쪽으로의 커브를 형성한다. 등은 직선적이며 튼튼하고 거의 수평이다.

허리는 튼튼하고 짧으며 약간 아치되어 있다. 엉덩이는 보기 좋게 둥글며 뒷다리로 매끈하게 연결된다.

등쪽 둔부는 꼬리의 위치로 부드럽게 경사지며 꼬리 위치는 등쪽 둔부의 자연적 선상을 따른다.

꼬리는 수평하거나 약간 위로 올라가 거동하며 특징적 활력 있고 즐거운 움직임을 특히 개가 사냥감을 향할 때 보인다. 믿음이 안가는 성품이나 겁을 보이는 성품을 나타내는 듯 한 꼬리는 결함화해야 하며 테리어같이 등선에 90도 각을 이루며 거동하는 꼬리 역시 결함화한다.
 
앞부분 효율적인 앞움직임은 올바른 앞구성을 요구한다.

어깨뼈는 편평하며 그 끝에서 서로 비교적 가깝고 몸의 외형에 매끈하게 녹아든다. 이상적으로 어깨부의 최상점에서 어깨와 팔꿈치의 지점까지 측정하면 어깨뼈와 위팔뼈는 거의 같은 길이로 거의 90도 각을 형성하는데 이것 때문에 앞다리는 몸밑에 잘 위치하며 팔꿈치가 어깨뼈의 끝의 수직선하에 위치한다.

팔꿈치는 몸에 밀착하여 눕혀져 있다.

앞다리는 직선적으로 발까지 균일한 크기이다. 뼈대는 튼튼하고 약간 편평하여 너무 둥글거나 무겁지 않다.

앞발목은 짧고 튼튼하고 약간 경사지지만 약한 경향은 보이지 않는다.

며느리발톱은 주로 제거된다.

발은 둥글거나 약간 타원형이며 꽉짜인지고 좋은 아치형의 중간 크기로 두터운 바닥을 가지며 발가락 사이는 좋은 장식피모이 있다.

 
뒷부분 프링어는 사역을 해야 하며 잘 발달한 엉덩이와 허벅지의 단단하고 근육질의 상태를 보여야 한다. 이 견종의 뒷부분은 힘과 추진력을 보여야 한다.

허벅지는 넓고 근육질이다.

뒷무릎은 튼튼하다. 기능성 효율을 위해 뒷부분의 각도는 앞의 각도보다 크지 않고 적절히 적다. 뒷발목은 약간 둥글지만 너무 작거나 급작스러운 외형을 가지지 않는다. 뒷발목은 짧고(엉덩이 관절에서 발까지 길이의 1/3 정도) 튼튼하며 좋은 뼈대를 갖는다. 뒤에서 볼 때 뒷발목은 서로 평행하다. 며느리발톱은 주로 제거된다. 발은 앞발과 같으나 더 작고 주로 더 꽉짜인지다.
 
털 스프링거는 겉피모과 속피모을 가진다. 몸에 있어 겉피모은 중간 길이로 편평하거나 약간 구불거리며 속피모과 쉽게 구분되는데 속피모은 짧고 부드러우며 조밀하다. 속피모의 양은 기후와 계절에 따라 다르다. 겉피모과 속피모의 조합은 이 견종을 꽤 방수력을 갖게 하거나 가시로부터 보호한다. 귀와 가슴과 다리와 배에는 적절한 길이와 양을 가진 좋은 장식피모로 덮인다. 머리와 앞다리 앞부분 뒷다리의 뒷발목이하의 부위의 피모은 짧고 세밀한 피모로 덮인다. 피모은 깨끗하고 윤기나서 건강함을 보이는 살아 있는 느낌을 준다. 머리와 귀 목과 발의 죽은 속피모과 너무 과한 장식피모을 다듬어 영리하고 기능적인 외형을 만드는 트리밍은 허용한다. 꼬리는 트리밍할 수 있고 구불거리는 좋은 장식피모로 덮인다. 무엇보다도 외형은 자연적이어야 한다. 특히 몸에서 과한 트리밍 혹은 뜯어내거나 이발하거나 부자연적인 느낌은 쇼링에서 결함화하며 너무 많은 장식피모 때문에 스포팅 견종에서 선호되는 깔끔한 외선이 영향을 받아도 결함화한다. 올바른 모질과 상태는 모량보다 중요하다. 
모색 다음의 모든 색과 무늬의 조합은 동등하게 허용된다.흰무늬가 있는 검정이나 적갈색 혹은 주로 흰색에 검정이나 적갈색 무늬/ 청색 혹은 적갈색 로안 / 삼색: 주로 눈썹, 뺨, 귀밑, 꼬리 밑에 위치한 탄 무늬를 가진 검정 흰색 혹은 적갈색과 흰색. 흰색의 모든 부위는 주근깨처럼 다른 색의 무늬를 갖거나 검정피모이 섞여도 된다. 레몬, 적색 혹은 오렌지색은 없어야 한다.
걸음걸이 스프링어의 구성과 건실함의 마지막 테스트는 올바른 움직임이다. 균형은 좋은 움직임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앞과 뒷부분은 매끈하고 힘 안 들이는 움직임을 위한 각도와 근육 발달도에서 서로 같아야 한다. 어깨는 좋은 경사도를 이루어 눕혀져 개체로 하여금 긴 보행을 허용하는 것과 좋은 뒷부분의 추진력은 서로 동등하게 필수적이다. 옆에서 볼 때 스프링어는 길고 지면을 커버하는 보행을 보이며 단단한 등을 가져 꺼지거나 휘거나 양측으로 롤링하는 경향은 보이지 않는다. 앞에서 볼 때 다리는 정면을 향해 쉽고 자유롭게 흔들린다. 팔꿈치는 어깨로부터 자유로운 움직임을 갖고 다리는 교차하거나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보이지 않는다. 뒤에서 볼 때 뒷다리는 몸 밑에서 뻗음이 좋고 앞다리와 같은 선상에서 움직인다. 속도가 증가할수록 움직이는 경로의 중앙선으로 모이는 자연스런 경향을 보인다. 움직임에 있어서의 결함은 높게 걷거나 비효율적인 움직임, 짧고 잘리는 듯한 보행, 측보, 발이 넓게 퍼져 움직여 몸의 롤링이나 흔들림을 주는 것들이다.
기질 전형적인 스프링어는 친근하고 즐겁게 하길 원하고 배움이 빠르고 순종적이다. 이런 특징은 유순함을 유래시키며 핸들러로 하여금 사냥터에서 개를 조절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쇼 링에서 이 견종은 포즈를 취하며 집중적이며 심사위원의 몸 심사에 대해 허용하며 불쾌해 하거나 웅크리거나 하지 않는다. 사람을 향한 사나움을 보이거나 다른 개를 향한 사나움은 조렵견의 특성과 목적에 걸맞지 않으며 허용되면 안 된다. 과장되게 겁이 많거나 한 것은 강아지들이나 처음 출전한 개에서는 어느 정도 허용되나 역시 심하게 결함화해야 한다.
요약 잉글리쉬 스프링어 스파니엘을 평가할 때 전체적 모양이 기본적 심사의 기준이다. 심사 보는 사람은 일반 외모, 외선을 포함한 타입을 찾아야 하며 움직임과 성품이 포함된 건실함도 찾아야 한다. 개체가 매끈하고 쉬운 움직임을 적절한 건실도를 보이며 좋은 균형을 이루면 이 개체는 높게 평가되어야 하나 잉글리쉬 스프링어 스파니엘 같이 생기지 않은 것은 허용하면 안 된다. 움직임은 좋으나 너무 다리가 짧거나 길거나 다른 견종의 느낌을 주는 머리 혹은 표현을 보이는 전형적이지 않은 개체는 움직임에서 약간의 결함을 보이는 전체적으로 완만한 개체보다 선호되어서는 안 된다. 잉글리쉬 스프링어 스파니엘이 스파니엘 계통의 조렵견이며 특징적인 형상과 태도와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원 산 지 영 국
체 고 48~51cm 체 중 23~25kg
운 동 량 ☆☆☆☆☆ 그 룹 스포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