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베르만 핀셔

1865년부터 1870년에 걸쳐 독일 Germany의 세무조사관인 루이스 도베르만은 다양한 품종의 이종 교배를 통해 완전 무결한 경비견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하였다. 그의 품종 개량 방식은 아직도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마 그 지방 재래의 소몰이 개와 로트바일러, 핀셔, 맨체스터 테리어, 그리고 그레이하운드가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여겨지고있다. 도베르만은 1900년에 독일 Germany 켄넬 클럽에 의해 공인되었으며, 그 뒤 곧바로 미국 USA과 영국 Great Britain에도 소개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에는 전선에서 독일 Germany군을 위해 경비견과 정찰견으로 활약하기도 했으며, 그때부터 세계 곳곳에서 경찰견으로 이용되고 있다.

주력이 마스티프에 비해 높아졌으며 체구는 조금 작아졌다. 이 개의 초기 사용 목적은 사냥터 경비원의 신변 보호를 위해 침입자를 찾아내거나 제압하는 것이었다. 지금은 초기 사용 목적이 많이 줄었으나 침입자 퇴치 게임은 아직도 성행하고 있다.

조용하고 침착하다. 어린 강아지 때에는 장난을 치기도 하고 반항을 종종 하는데 이것은 훈련을 통해 시정되야 한다. 대형견 설명에서 누차 강조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복종 훈련이 절대 적으로 필요하다.


일반 외모  이 개의 외모는 중간 크기에 몸체가 사각형이다. 다부지게 생겼고, 근육질로 힘이 세며, 지구력과 스피드가 대단하다. 외모는 우아하고, 귀족적이고 기질이 아주 좋다는 것을 반영하는 당당한 자세로 다닌다. 원기왕성하고, 주의 깊으며, 단호하고, 기민하며,, 두려움이 없고, 충직하면서도 순종적이다. 
크기, 비율, 실질 어깨부에서의 체고는 수컷이 26~28인치에 27½인치가 이상적이며, 암컷은 24~26인치에 25½인치가 이상적이다. 땅바닥부터 어깨부의 가장 높은 점까지 잰 체고는 앞가슴부터 허벅지의 뒤꼭지까지 잰 길이와 같다. 머리, 목, 다리의 길이는 몸체의 길이 및 깊이와 비례한다. 
머리 앞이나 옆에서나 뭉툭한 쐐기 모양을 닮아서 길고 밋밋하다. 앞에서 본 머리는 실감나게 쭉 이어진 선을 따라 귀 밑동으로 가면서 점차 넓어진다. 눈은 아몬드 모양에 적당히 깊게 자리잡았고, 정력적이며, 원기왕성한 표정을 띤다. 안구의 홍채는 단일색으로서 검정색 개에서는 중간 갈색부터 진한 갈색까지이고, 붉은색 개에서는 청색, 엷은 황갈색 개에서는 홍채의 색깔에 무늬의 색깔이 섞여있으며, 어떤 개이든 진한 음영을 띨수록 더 선호된다. 귀는 보통 짧게 잘라주며, 세워서 다닌다. 귀의 위쪽 귀때기는 바짝 서있을 때에 머리뼈 꼭대기와 수평이다. 머리뼈 꼭대기는 판판하다가 희미한 스톱에서 꺾여서 주둥이 콧대로 이어지며, 주둥이 선은 머리뼈 꼭대기와 평행을 이루면서 뻗어나간다. 양 볼은 편평하고 근육질이다. 코는 검정색 개에서는 흑 단일색, 붉은색 개에서는 진한 갈색, 청색 개에서는 진한 회색, 엷은 황갈색 개에서는 진한 황갈색이다. 입술은 턱에 바싹 붙어있다. 턱은 빵빵하고 강력하며, 눈 아래가 아주 빵빵하다. 이빨은 강하게 발달되었고 흰색이다. 아래 앞니가 곧추 서서 위 앞니의 안쪽에 닿아 있는 진정한 가위 교합이다. 42개의 이빨이 올바로 자리잡고 있으며, 아래에 22개, 위턱에 20개가 있다. 디스템퍼 치아는 벌점사항이 아니다.

*실격에 해당하는 결함들:1인치의 3/16을 초과하는 오버샷. 1인치의 1/8을 초과하는 언더샷. 이빨이 4개 이상 빠진 것.
 
목, 등선, 몸체 목은 자랑스럽게 들고 다니며, 보기 좋은 근육질에 밋밋하다. 보기 좋게 아치를 그리며, 목덜미는 몸체로 가면서 점차 넓어진다. 등은 짧고, 견고하며, 충분히 넓고, 허리는 근육질이며, 기갑에서 약간 둥근 엉덩이까지 직선으로 뻗어있다. 가슴은 넓고, 앞가슴은 아주 보기 좋게 생겼다. 갈빗대는 척추에서 보기 좋게 솟아있으나, 아래쪽 끝은 편평해서 다리꿈치가 분명해진다. 가슴팍은 다리꿈치에 이를 정도로 깊다. 배는 보기 좋게 잘록 올라가 있고, 가슴팍에서부터 곡선을 그리며 뻗어있다. 허리는 넓고 근육질이다. 엉덩이는 넓고 몸체에 비례하며, 엉덩이의 넓이는 갈빗대통과 어깨에서의 몸체 넓이와 대략 같다. 꼬리는 대략 두 번째 마디에서 잘라주어서 척추에서 연장된 것으로 보이면서도 개가 경계할 때에 수평선 위로 아주 조금만 올라가도록 한다. 
앞부분 어깨는 땅바닥을 향하여 45도 각도로 기울어 내려가 상완과 90도 각도로 만난다. 어깨와 윗팔의 길이는 같다. 팔꿈치에서 어깨부까지의 높이는 땅바닥에서 팔꿈치까지의 높이와 같다. 앞과 옆에서 본 다리는 완전히 직선이며, 다리꿈치에서 발목까지는 서로 평행하고, 근육질로 강인하며, 뼈대는 커다랗다. 정상적으로 자세를 잡고 걸으면 다리꿈치는 가슴팍에 밀착한다. 발목은 견고하고 땅바닥에 거의 수직이다. 며느리발톱은 제거해도 된다. 발은 보기 좋은 아치형에, 암팡지고, 고양이발 같으며,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휘지 않았다. 
뒷부분  뒷부분의 각짜임새는 1/4반부의 그것과 균형을 이룬다. 엉덩이뼈는 척추 기둥에서 약 30도 각도로 흘러내려서 약간 둥글게 되고, 엉덩이가 아주 빵빵하게 튀어나온다. 엉덩이와 90도 각도를 이루는 위 정강이뼈는 길고 넓적하며, 허벅지의 양 옆은 근육이 아주 잘 발달되었고, 뒷무릎은 분명하게 생겼다. 허벅지와 정강이뼈는 같은 길이이다. 개가 쉬는 동안에 뒷발목은 땅바닥에 수직이다. 뒤에서 본 다리는 직선이고, 서로 평행하며, 충분히 넓게 벌리고 몸체에 적절하게 박혀 있다. 며느리발톱이 만일 있다면 보통 제거해준다. 앞다리와 같이 고양이발이며,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휘지 않았다. 
털 스무스 털로서 짧고, 단단하고, 굵고, 몸체에 바싹 붙어서 누워있다. 목에 보이지 않는 회색 속털이 있는 것은 허용된다. 
색깔과 무늬  허용되는 색깔들:검정색, 붉은색, 엷은 황갈색 (이사벨라색). 무늬들:눈, 주둥이, 목줄기, 앞가슴, 다리, 발, 꼬리 아래에 나타나는, 윤곽이 뚜렷한 얼룩. 가슴의 흰 반점은 1/2평방인치를 초과하지 않아야 허용된다. 결격에 해당하는 결점. 허용된 색깔이 아닌 개들. 
걸음걸이 자유스럽고, 균형잡혔으며, 활력이 있고, 앞부분은 쭉쭉 뻗어나가며, 뒷부분은 추동력이 아주 좋다. 구보할 때에 4/4반부는 강하게 추동하여 움직인다. 각각의 뒷다리는 같은 측면의 앞다리와 직선으로 움직인다. 뒤와 앞다리는 안쪽으로 들어가거나 바깥쪽으로 나오지 않는다. 등은 강하면서도 견고함을 유지한다. 체형이 적절하게 잡힌 개는 빠른 구보로 움직일 때에 단일 주행선을 그린다. 
기질 원기왕성하고, 주의깊으며, 단호하고, 기민하며, 두려움이 없고, 충직하면서도 순종적이다. 심사원은 수줍어하거나 포악한 도베르만을 링에서 내보낸다. 수줍어하는 것:만일, 시험을 위한 자세를 거부하고, 심사원으로부터 몸을 사려 멀어지고, 뒤에서 접근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돌발적인 소리에 눈에 띄는 정도로 웅크려 드는 개는 기본적으로 수줍음 타는 것으로 판정한다. 포악한 것:심판이나 지도수를 공격하거나 공격하려 하는 개는 분명히 포악한 개다. 다른 개들에게 공격적이거나 호전적인 것은 포악한 것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결함 앞에 기술한 것은 이상적인 도베르만 핀셰르이다. 상술한 개로부터 벗어나면 그 이탈정도에 따라 벌점처리되어야 한다. 
실격 1인치의 3/16을 초과하는 오버샷, 1인치의 1/8을 초과하는 언더샷. 이빨이 4개 이상 빠진 것. 인정되는 색깔이 아닌 개들. 

 

 

 

원 산 지 독 일
체 고 65~70cm 체 중 30~40kg
운 동 량 ☆☆☆☆☆ 그 룹 워 킹